본문 바로가기
일구

보석거북이 수조에 UVB 설치

by 십만원 2020. 1. 8.

이 글은 예전 블로그에서 가져온 글입니다.

작성일 2019.08.30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그저께 일구 집에 UVB 등을 설치했습니다.

원래 기존에도 UVB 등이라고 설치는 되어 있었어요.

아래 처럼 생긴....

이거 비슷한 걸로 아래같은 은색도 많이 사용하시죠.

저 위에 둘 중에는 그래도 위에 하얀색이 나을 거에요. 왜냐면 전구 갓이 하얀색이 세라믹 재질이거든요. 은색 제품보다 만질 때 그나마 덜 뜨거울 거에요.

뭐 어쨌든 기존 제 수조의 모습입니다.

여차여차 사용 중이었는데 거북이 카페에서 저 제품이 UVB가 사실상 거의 나오지 않는다는 말을 들었습니다.

진짠지 궁금하기도 했고 실제로 측정 해보고도 싶어서 UV 테스터를 구매했습니다.

비싼 건 아니고 뭐 이렇게 생긴... 자외선이 강할 수록 색깔이 점점 보라색으로 변합니다.

사서 직접 측정해 봤습니다.

일단 일구 일광욕 하는 자리에 놓고 측정해 봤습니다.

아 진짜 볼 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폰카 색감 정말 구리네요.

헐 이건 뭐.... 그냥 하얗네요. 충격이라 다른 곳에서도 측정해 봤습니다.

자외선이 유리를 통과하지 못 한다는 말을 들어서 우선 창가에 햇빛 드는 자리에 놓아봤습니다.

그래도 색깔이 뭔가 좀 변한 거 같은....? 변한 거 같죠? 유리를 아예 못 통과하는 건 아닌 거 같아요.

이번엔 창문을 열고 방충망이 쳐져 있는 상태에서 측정해봤습니다.

확실히 색이 변하는군요. 창틀 더러운 건 양해 좀 해주세요.... ㅎ

집 앞에 나가봤습니다. 그늘과 햇빛 드는 자리에서의 변화입니다.

 

햇빛 받는 곳은 확실히 색깔이 잘 변하고 그늘도 꽤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
그늘이라도 방충망 통과한 햇빛 보다 색깔이 더 진한 듯한..

그래서 안되겠다 싶어서 UVB 등과 스탠드를 추가로 구매했습니다.

 

UVB 는 많이 추천하는 하겐상품이고 스탠드는 이케아 제품 입니다. 스탠드는 뭐 그냥 이뻐서 골랐습니다.

잡설 다 생략하고 제품 받아서 설치한 샷입니다.

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

참고로 2자 수조입니다..... 무슨 크레인 달아놓은 줄... 3~4자 수조에 설치해놓으면 딱 이쁠 거 같네요.

그래도 저처럼 위에 공간 여유만 있다면 좋은 거 같아요 ㅎ

일단 설치 후 전체적으로 수조가 환해져서 좋은 것 같습니다. 전에 UVB 등 작은 거 하나만으로는 뭔가 수조가 어두웠거든요.

자 이제 UVB 테스트를 해봐야겠죠?

전구 바로 앞에 대고 한번 측정해봤습니다.

오오... ㅋㅋㅋㅋ 색깔이 잘 변합니다. 바로 앞에 대면 야외 햇빛 만큼 나오는 거 같아요.

 

이번엔 조금씩 거리를 두고 측정해봤습니다.

확실히 거리가 좀씩 멀어질 수록 점점 색이 옅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
 

기존에 쓰던 UVB 등도 바로 앞에 대고 측정해봤습니다.

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손만 뜨겁고 이건 뭐.... 색이 아예 변화가 없습니다.

UVB등을 새로 구매했지만 기존 제품도 계속 사용할 예정입니다. 스팟등으로 사용하려고요.

저 제품은 사실상 UVB 등이 아니라 스팟등입니다. 열 방출이 훨씬 많아요... 뜨끈뜨끈하죠.

그래서 사실상 두 제품 모두 필요합니다. UVB 등만 가지고는 거북이를 따끈하게 지져주지는 못하니까요...

새로 설치한 UVB 등 아래에서 등 지져주시는 일구 사진

몇일 동안 지켜보니까 일광욕 너무 잘 하는 거 있죠 ㅎ 사고 나서 확실히 일광욕을 더 즐기는 거 같아요

'일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보석거북이 일상 (2020.01.19)  (2) 2020.01.19
보석거북이 피라미딩  (0) 2020.01.08
보석거북이 수조에 선풍기 설치  (2) 2020.01.08
보석거북이 입양  (2) 2020.01.08
보석거북이 생태계 교란 생물 지정  (0) 2019.12.21

댓글